Department of Religious Studies
가톨릭대학교
종교학과를 소개합니다.
가톨릭대학교의 종교학과는 여러 종교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한국의 현실에서 가톨릭 교회의 시대적 사명에 헌신합니다
(‘한국의 가톨릭대학교와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규정’, 10조 참조).
즉 학문적 연구를 통한 그리스도교 교회 간의 친교와 종교 간의 대화를 시도합니다.
또한 한국 사회 내의 생명 존중과 정의 평화, 문화적 대화에 헌신하여 여러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할 인재를 양성합니다.
가톨릭신학 전공
가톨릭신학전공은 삼위일체론, 그리스도론, 교회론, 성사론 등 가톨릭 교회의 주요 신학을 연구하고, 교회 내 21개의 보편 공의회에서 제시된 교의와 중요 교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또한 기초 희랍어와 기초 히브리어를 습득하여 신약 성경과 구약 성경의 원전을 연구하는 등 성서 신학 전반에 대한 기초가 되는 학문입니다.
종교학 전공
종교학전공은 종교학 이론을 토대로 각각의 종교 전통을 객관적으로 연구하며 다종교 사회인 한국 사회 속에서 종교의 사회적 역할과 지향점을 모색하는 학문입니다. 또한 다양한 종교학자들의 이론을 소개하며 종교 전통의 발생 과정과 전개를 비교종교학적 관점에서 고찰합니다.
그리스도교 고문서학 전공
그리스도교고문서학전공은 그리스도교 전통의 고문서를 학문적 대상으로 삼는 학문입니다. 구약 성서와 신약 성서의 필사본들과 판본들을 본문 비평을 비롯한 다양한 문헌 비평 방법론에 따라 연구합니다. 또한 가톨릭 교회 성인들의 언설과 각 수도회의 회칙, 교회 문서를 분석, 탐구합니다. 이를 통해 그리스도교적 전통의 보존과 한국 사회의 그리스도교 문화 함양에 기여합니다.
개설 예정
평화학 전공
평화학전공은 가톨릭대학교의 건학 이념인 인간 존중을 구체적으로 구현하며, 현대 사회 속에서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전문인 양성의 목표를 가집니다. 다시 말해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평화라는 주제를 가톨릭 신학과 종교한 기반의 학제간 연구를 통해 객관화시키고 체계화함으로써, 개인과 사회 변화를 기여하고자 하는 학문입니다.
일반대학원 종교학과 학과장 서한석 교수
종교학과 정보
- 마리아관 M208호
- 08:30 ~ 17:30
- 02-2164-4550
- cukrs@catholic.ac.kr